본문 바로가기 보조메뉴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전기전자기초실습실

학사정보

본문 시작

전기전자기초실습실

전기전자기초실습실

현대 산업사회에서 기계공학과 전자공학은 서로 융합되어 ‘지능형 동적시스템’의 창조와 진화를 계속하고 있다. 이러한 사회적인 경향과 수요에 기계공학도가 능동적으로 대응하기 위해서는 기계공학적인 지식과 더불어 전자공학에 대한 폭넓은 이해가 요구 되고 있다. 이러한 사회적 추세와 요구에 의하여 기계공학과내의 기초실습실은 제어공학과 센서 및 계측공학의 기초인 전기전자 소자-다이오드, 트랜지스터, FET, OP-amp 등-와 이들의 조합에 따른 회로의 구성과 특성실험 및 센서들의 특성 실험을 통하여, 기계공학과 학생들에게는

  • 각종 계측장비의 사용법을 익히게 하고
  • 각종 전기전자 소자 및 이들을 응용한 전자회로의 동작특성들을 파악

하게 함으로써 기계장치와 제어회로의 동작원리에 대한 이해의 폭을 향상시킬 뿐만 아니라, 기계-전자 융합시대의 요구에 부응하는 전문 기술인 양성에 일조하고자 한다.

전기전자공학 기초실험용 기자재

전기전자공학 기초실험용 기자재 표 - 장비명, 장비외관, 용도 정보제공
장비명 장비외관 용도
Oscilloscope R(저항), L(인덕터), C(캐패시터)의 직병렬회로와 전자회로에 입출력되는 교류신호의 주기, 첨두치, 위상변화 등을 측정한다.
Function Generator 각종 소자에 임의의 형상(사인파, 삼각파, 구형파)과 진폭, 주파수를 갖는 교류신호를 제공한다.
DC-Power Supplier 전자회로에 직류 전압(DC 5 V-고정, DC 0 -36 V)을 인가해 줌으로써, 특성 측정회로를 동작시키게 한다.
Digital Multimeter 각종 수동소자에 인가되는 직류 및 교류 전압, 전류, 저항을 측정한다.

계측공학 실습 기자재

계측공학 실습 기자재 표 - 기자재명, 장비외관, 용도 정보제공
기자재명 장비외관 용도
Displacement Sensor 본 변위센서는 기준 접점으로부터의 이격에 따른 저항변화의 원리(Potentiometer)를 이용하여 물체의 길이를 측정한다.
G-sensor 스프링의 복원력이 진동체 질량에 가해지는 힘을 정전용량형 가속도 센서를 통해 살펴봄으로써 진동체의 이론적 해석의 이해를 돕는다.
Load Sensor 외팔보에 부착된 박막형 Strain Gauge의 저항변화에 따른 출력 전압으로부터 물체의 하중을 측정하고, 외팔보의 변형에 대한 이해를 돕는다.
RPM meter 모터의회전수를 Tachometer와 Stroboscope를 통하여 확인함으로써 회전속도의 측정 원리를 파악한다.
Temperature Sensor Thermocouple (열전대)을 이용하여 영점온도 보상의 방법을 살펴보고, 회로 보상에 의한 온도 검출 방법을 확인함으로써 온도센서를 이해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