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조메뉴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재료/파괴분야

학사정보

본문 시작

재료실험실

본 학과의 재료실험실은 공학에서 가장 기본적이고 필요한 재료들의 기초적 성질을 함양시킨다는 바탕으로 짜여 졌으며, 이 실험에서 얻은 데이터의 처리 방법도 습득시킨다. 그리고 고체역학 부분에서 익힌 이론들을 한 가지씩 실행하여 봄으로서 이론의 응용성과 적합성을 실증하여 몸으로 기계공학을 익히는데 큰 도움을 주고자 한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재료 실험실에는 만능재료시험기 외 28종 30점의 실험기를 보유하여 활용하고 있다. 이러한 시험기를 이용하여 기계 및 구조물에 사용되는 재료의 기계적 성질, 구조물의 역학적 관계, 물리적 특성들을 규명함으로서 목적과 기능에 맞는 재료를 적재적소에 선정하여야 한다는 기술자들의 최대 과제를 해결하여 줄수 있는 실험실이다. 본 실험기는 정기적인 검·교정을 통하여 정확한 측정값을 유지하고 있으며, 외부 기관의 시험도 실시하고 있다.
주요시험기를 소개하면 다음과 같다.

만능재료시험기(universial Testing Machine)

목적 및 의의

재료의 기본적인 기계적 성질을 가장 많이 이용하여 설계할 때에 그 값을 적용하기 위한 가장 기초적이면서도 가장 중요한 대표적 시험기로서 인장, 압축, 인장-압축의 시험을 통하여 항복점, 인장/압축강도, 연신율, 비례한도, 탄성한도 등을 규명하여 주는 시험기로 최대 25ton까지 작용시킬 수 있다. 또한 전기로가 부착되어 고온(최대 900℃)의 상태에서도 기계적 성질을 측정할 수 있는 기능이 부착되어 있어 매우 유용한 실험 결과를 얻을 수 있는 실험기이다.

만능재료시험기

만능재료시험기

만능재료시험기

만능재료시험기

스트레인게이지(strain Gage)

목적 및 의의

기계구조물의 성능을 향상시키고 보다 안정된 설계, 제작 및 운영을 보증하기 위하여 구조해석을 바탕으로 하여 구조시험을 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이 구조시험에서 응력측정을 위하여 가장 널리 이용되는 방법이다. 해석결과와 실험 결과를 비교 하여 보다 더 안정된 설계를 할 수 있는 자료를 제공한다.

광탄성 시험기(photoelastic Experiment)

목적 및 의의

기계나 구조물이 복잡한 형상을 가진 물체의 응력 상태를 용이하게 해석하기란 매우 어려우므로 실험적인 응력해석법에 의존하고 있다. 이 방법은 등방. 등질의 투명한 재료로 모형을 만들어 편광을 시키면 응력의 크기에 따라 화려한 색채 모형이 나타나 응력의 크기를 국부적이 아닌 시험편 전체에 받는 응력의 크기와 분포도를 알 수 있다. 이 실험을 완수하기 위하여 암실과 모형 가공실도 보유하고 있다.

경도시험기(Hardness Tester)

목적 및 의의

경도란 물체가 다른 물체에 의하여 변형을 받았을 때 나타나는 저항의 크기로 기계재료를 평가 하는데 중요한 항목이다. 경도를 측정하는 방법으로는 압입경도시험법으로 브리넬 경도시험법, 로크웰 경도 시험법, 비커스 경도 시험법이 있다. 일정한 물체를 낙하하여 반발 높이로 측정하는 경도 시험법도 있으며, 본 시험실에서는 위와 같은 다양한 방법의 경도를 측정 할 수 있어 측정값의 신뢰를 더욱 높여 줄 수 있다.

경도시험기

경도시험기

경도시험기

경도시험기

경도시험기

경도시험기

피로시험기(Fatigue Tester)

목적 및 의의

기계나 구조물이 탄성범위 내에서는 이론적으로는 무한 반복 하여도 파괴가 생기지 않아야 하나, 실제 구조물에서는 반복하중에 의하여 파괴가 일어나는데 이들 대부분은 누적된 피로하중 때문이라고 지적되고 있다. 이들 피로파괴는 반복 응력의 크기와 형식, 반복수에 지배를 받는다. 일정한 응력 범위 이하에서는 하중의 부하가 계속되어도 재료의 피로 파괴가 일어나지 않는 피로한도를 결정하여 안전한 설계 자료를 제공하여야 한다. 또한 피로하중의 형식은 자동차 차축에 작용하는 형식의 회전굽힘 피로(전기로 부착)나 인장, 압축, 굽힘 등의 각종 하중 방식을 채택 할 수 있으며 최대로 작용시킬 수 있는 하중의 범위는 ±10ton이다.

피로시험기

피로시험기

피로시험기

피로시험기

피로시험기

피로시험기

피로시험기

피로시험기

피로시험기

피로시험기

충격시험기(Impact Tester)

목적 및 의의

재료의 충격력에 대한 저항, 즉 시험편을 충격적으로 파단할 때 충격흡수에너지의 크기를 구하여 재료의 인성과 취성의 크기를 판정하는 시험으로 일반구조물의 대부분은 정적하중 보다는 동적인 충격하중이 더 많이 작용하는 경우를 볼 수 있으므로 매우 현실적인 적응력을 갖이고 있는 시험이다. 특히 저온취성, 용접부의 취성, 뜨임취성 등의 성질을 알 수 있는 가장 간단한 시험으로 본 시험실에는 낙하식 충격. 인장 샤르피/아이조드 실험기와 샤르피형 자동기록형 충격시험기를 이용하여 하중-변위선도, 또는 하중-시간선도 등을 규명할 수 있는 시험기를 보유하고 있다.

충격시험기

충격시험기

충격시험기

충격시험기

이 밖에 비들림 시험기, 마모 시험기, 초음파 탐상 시험기, 진동. 소음측정기, 크리프 시험기, 비 접촉식 광학측정기 등 기초적 실험부터 응용시험 까지 할 수 있는 대부분의 시험기가 고루 갖추어져 있어 학생들이 교과목에서 배운 이론을 실제적으로 증명하여 봄으로서 이해력 증진을 물론 응용력 까지 배양 할 수 있는 잘 준비되어진 실험실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