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조메뉴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일반대학원 석사과정

학과소개

본문 시작

일반대학원 석사과정 경영정보학과는?

국립한국교통대의 일반대학원(주간과정) 학과 중 메인(충주)캠퍼스에서 유일하게 '경영학석사'를 취득할 수 있는 학과입니다. 학부 융합경영학과가 운영하는 석사과정으로, 학부과정의 4대 융합분야 중 ‘정보기술(IT)경영’ 분야와 연결되도록 했습니다. 이 분야에 대한 대학원 연구인력 수요가 별도로 있기 때문입니다.

주요특징은?

우리 학과가 운영하는 대학원 석사과정의 특징은 위와 같이 요약할 수 있습니다.

  • '일대일 학습 지향 및 논문작성 지원(support)'
  • '다수의 외국인 유학생 재학과 성공적인 졸업'
  • '선배들의 적극적인 논문작성 멘토링 시스템'
  • '국내 최상 수준의 연구능력 보유 교수진의 노력'
  • '결과적으로 학습연한인 2년 내에 반드시 학위취득!!'

일대일 학습 지향과 논문작성 지원

각 대학원생들의 학부때의 전공, 수학능력, 외국어 능력 등을 감안하여 각 원생의 수준에 맞는 맞춤형 수업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대학원에서는 학위논문을 작성해야 하는 만큼 교수진은 학생 개개인에게 가장 적절하고 유효한 연구 주제와 방법을 제시하고 토론하고 있습니다.

교수진의 국내 최상 수준의 연구 능력

교수진의 연구능력은 최고 수준을 갖추고 있다고 자부하고 있습니다. 각종 학회지 게재논문이나 학술대회에서 다수의 우수논문상 수상 경력이 있으며, 한국 최고 권위의 학회지에서 학회장, 사무국장, 논문 편집위원장, 선임편집위원, 논문 심사위원, 학회 이사진으로 활동해오고 있습니다.

선후배간의 멘토링시스템

우리 대학원의 자부심 중의 하나는 선후배들의 멘토링시스템입니다. 논문 보는 것과 작성하는 법은 쉽지 않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 먼저 학위를 취득한 선배들이 직접적인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2년만에 반드시 졸업

이에 따라 모든 대학원생들이 재학연한인 2년만에 모든 경영학석사를 취득하고 졸업을 할수 있도록 지도하고 있습니다. 그것은 우리 대학원 석사과정 운영의 목표이기도 합니다.

외국인 유학생의 선호와 지원

이러한 시스템적인 운영으로 특히 중국, 몽골, 베트남 등의 외국인 학생들이 선호하는 대표적인 학과 중의 하나입니다. 외국인 학생들이 성공적으로 정착하고 학위를 취득할 수 있도록 학과 차원에서 돕고 있습니다.

학부의 융합경영학과와 대학원 경영정보학과의 관계는?

4년제 학부 명칭은 ‘융합경영학과’입니다. 우리 학과에서 운영하는 대학원 명칭은 '일반대학원 경영정보학과'입니다. 대학원은 융합경영학과 학부과정의 4대 융합분야 중 ‘정보기술(IT)경영’ 분야와 연결되도록 했습니다. 이 분야에 대한 대학원 연구인력 수요가 별도로 있기 때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