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조메뉴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인사말

대학원안내

본문 시작

한국교통대학교 교통대학원 홈페이지를
방문하신 것을 환영합니다.

교통대학원은 전문대학원으로서 한국교통대학교 중심에 있습니다. 100여 년간 철도역사와 궤를 같이하고 있으며, 단순한 이론적 사고를 벗어나 교통 분야의 현장 실무형 고급 전문가를 양성하기 위해 국토교통부의 지원과 교육부의 승인을 받아 2013년에 개원하였습니다.

최근 최대이슈가 되고 있는 자율주행차AV, 드론, 친환경 전기차, 빅데이터 및 AI 기반 융합기술, 초고속 열차 하이퍼루프 등 정보통신 기술을 기반으로 교통 분야는 4차 산업혁명의 최선두에 있습니다. 교통분야 최고의 교통대학원 교수님들은 현실에 안주하지 않고 재학생들이 탁월한 능력과 현장 실무형 리더쉽을 갖출 수 있도록 최신이슈화가 되는 기술을 접목한 다양한 교육프로그램 개발에 매진하고 있습니다.

교통대학원에는 교통시스템공학과와 교통정책학과가 있으며, 교통분야 중에 철도교통 및 도로교통에 중점을 두고 커리큘럼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특히 박사과정은 관련분야의 폭넓은 지식과 전문기술 및 전문경영능력을 겸비하기 위하여 대학원 교육과정과 교류기관에서의 현장실무 교육과정으로 나누어 운용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교내 학과 교수와 교통분야 국내ㆍ외 연구소 및 산업체 전문가를 공동 지도교수 제도를 두어 글로벌 실무형 인재양성을 목표로 매진하고 있습니다.

향후 남북철도를 거쳐 유라시아대륙으로 진출하는데 있어 교통대학원 졸업생들이 중추적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창의적 사고와 실무능력을 고루 갖춘 글로벌 리더쉽 인재를 양성하는 전문대학원으로서 끊임없이 노력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감사드립니다.

한국교통대학교 교통대학원 원장김 재 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