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조메뉴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박사과정

교통시스템공학과

본문 시작

박사과정

전차선로 가선시스템연구 (Catenary System of Contact Line)

전차선로 가선방식별 집전특성에 대하여 이해하고 가선장치의 성능과 용도, 적용방법 등에 대하여 학습하여 전차선로의 설계, 시공, 감리에 대한 사례를 통해 이론과 실무를 겸비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실무 응용능력을 배양한다.

경전철 시스템 특론 (Light Railway Transport System)

지상/지하 전철구간을 운행하는 철제/고무AGT, 자기부상, LIM(linear Induction Motor), 트램(Tram), 모노레일(Monorail)에 대한 차량특징을 체계적으로 이해하고, 국내외 관련법 및 규정을 검토함으로서 적정시스템 선정 및 애로기술을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철도궤도시스템 연구 (Railway Interaction System Eng.)

궤도공학, 노반 상 궤도와 구조물 상 궤도의 특성, 해석 및 설계 방법을 학습하며, 궤도와 구조물의 상호거동을 해석하고, 신궤도 시스템을 연구한다. 자갈도상과 슬라브형 도상의 특성과, 장대레일구조거동, 신교통수단형 구조를 학습한다.

네트워크 기반 교통시스템 관리기술 (Management Technology of Transportation based on network)

개인교통수단과 대중교통수단을 포함한 모든 통행수단을 편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첨단정보통신기술을 활용하여 이용자 중심의 교통정보를 제공할 수 있도록 관리하는 학문으로써 교통시스템의 정보통합에 따른 장, 단점을 분석한다.

전기철도 인터페이스 연구 (Interface Technology of Electric Railway)

전기철도 분야에서 실무현장의 애로기술을 이론적 고찰을 통해 문제점을 분석하고 이에 대한 해결방안을 제시함으로써 체계적인 연구를 할 수 있도록 능력을 배양한다.

전자파환경 연구 (Advanced Electromagnetic Environment)

전자파결합 현상으로 인한 원하지 않은 전자파장해 현상의 원리를 다루고 이를 극복하기 위한 대책기술 및 기법들을 이해하며, EMC, 차폐, 누화와 케이블링, 접지와 본딩, 정전기 방전등의 전자파환경기술을 이해함으로써 그 적용 능력을 향상시킨다.

초소형 교통 기계적 센서연구 (Micro Mechanical Sensors for Transportation)

마이크로머시닝 기술을 응용하여 제작한 각종 기계적 센서(압력, 힘, 토크, 가속도, 유량센서 등)의 제작을 위한 재료의 물성과 동작원리, 신호처리 회로 및 가전과 교통시스템에서의 응용사례 분석을 실시하고, 최적 설계를 위해 MEMS 전용 시뮬레이터를 이용한 소자 설계기술을 함양한다.

도로안전공학 특론 (Highway Safety Engineering)

교통안전부문 현장실무를 개선하기 위하여 노력하는 국내외에서 수행하는 기술적 노력을 강의하고 교통안전부문 개선효과를 공학적으로 검증 및 증명하는 기술적 방법을 학습하여 현장 교통안전 실무에 첨단 공학 기법을 적용하고 분석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신재생에너지의 교통시스템 융합 (Convergence of Transportation & New Recycle Energy)

태양광, 물, 지열, 생물유기체 등을 포함하는 재생 가능한 에너지를 변환시켜 교통시스템에 적용하는 학문으로 8개 분야의 재생에너지(태양열, 태양광발전, 바이오매스, 풍력, 소수력, 지열, 해양에너지, 폐기물에너지)와 3개 분야의 신에너지(연료전지, 석탄액화가스화, 수소에너지) 총11개 분야의 신재생에너지원을 교통시스템에 융합하여 지속 가능한 에너지 공급체계를 유지할 수 있는 방법을 학습한다.

교통시설물 비선형 해석 (Non-Linear Analysis of Transportation Facility)

교통시설물의 안전문제를 분석하고 해결하는 방법을 학습하고 연구한다. 안전성 분석을 위한 정성적, 정량적 기법을 실습하고, Team Project를 통하여 실무에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는 데 과목의 학습목표가 있다.

교통 시설물 설계 (Transportation Facilities Design)

교통시설물은 교통수단들의 통행이 가능하도록 각종 기준에 맞게 건설되어야 한다. 이를 위해서 각종 교통시설물의 특성과 구조, 기능을 이해하고 국내외 설계기준을 학습함으로서 이 기준을 적용하여 교통시설물을 설계할 수 있는 기술을 실습한다. 수업은 시설물별 설계 및 토론을 통하여 전문적 능력을 습득한다.

지하교통구조물연구 (Underground Transportation SOC Eng.)

도시화에 따른 경제적, 사회적 문제로 지하교통시설이 증가함에 따라서 이 분야의 전문적 지식을 갖춘 전문가가 필요하다. 국내외 지하구조물 설계기준, 지반탐사기술, 지하구조물 설계 및 건설기술, 지하교통시설 설치 및 운영기술, 지반처리 및 보강기술, 방재ㆍ안전 및 환기 운영 기술 등을 학습하고 실습한다.

구조물 궤도 상호 시스템 (Structure Rail Interaction System)

구조물 상에 설치되는 궤도시스템은 차량 운행 시 복잡한 상호거동을 보여 주며, 이 상호작용에 대한 정확한 지식과 이해가 부족할 경우 사고의 원인이 된다. 본 과목에서는 고속주행차량과 궤도 그리고 구조물의 상호작용의 해석방법을 학습하고 이 시스템의 안전성을 평가하는 방법을 연구한다.

교통 구조 시스템 설계 (Transportation Structural System Design)

교통시설물은 교통수단들의 통행이 가능하도록 각종 기준에 맞게 건설되어야 한다. 이를 위해서 각종 교통시설물의 특성과 구조, 기능을 이해하고 국내외 설계기준을 학습함으로서 이 기준을 적용하여 교통시설물을 설계할 수 있는 기술을 실습한다. 수업은 시설물별 설계 및 토론을 통하여 전문적 능력을 습득한다.

지하 교통 시스템 (Underground Transportation SOC Eng.)

도시화에 따른 경제적 & 사회적 문제로 지하교통시설이 증가함에 따라서 이 분야의 전문적 지식을 갖춘 전문가가 필요하다. 국내외 지하구조물 설계기준, 지반탐사기술, 지하구조물 설계 및 건설기술, 지하교통시설 설치 및 운영기술, 지반처리 및 보강기술, 방재 & 안전 및 환기 운영 기술 등을 학습하고 실습한다.

교통 동역학 특론 (Special Issues on Transportation Dynamics)

교통시설물은 각종 동적조건에서 교통수단이 안전하게 운행할 수 있도록 유지되어야 하므로 이와 관련된 주요 문제점에 대한 학습과 연구를 수행한다. 교통시설물의 동적설계기술, 동적 안정성 시험방법 및 평가방법, 진동 및 소음 방지 등 친환경 건설방법, 지진 등 재해대책. 각종 계측장비의 운용 및 개발기술 등을 체계적으로 학습한다.

교통 인간 컴퓨터 상호작용 특론 (Human Computer Interaction for Transportation)

인간-컴퓨터 상호작용에 관련된 인간과 컴퓨터의특성을이해하고, 교통 시스템에서의 안전과 효율을 높이기 위한 인간-컴퓨터 인터페이스 설계 및 사용성 평가 방법에 대해 학습하고 인터페이스 설계 지침, 멀티미디어/멀티모달 인터페이스, 정보 시각화 등 사용성 테스트를 포함한 평가 방법론과 제품 개발 프로세스 상에서의 사용성 공학의 역할에 대해서도 이해한다.

철도 응용기술 연구 (Study on Railway Technology)

철도에 적용되고 있는 다양한 기술 분야의 이론과 응용을 다루며 구체적인 강의내용은 개설 전에 정하고 공고한다. 특히 이슈화되고 있는 최근의 철도 기술 동향 및 사례 등을 통해 철도분야에서 응용되고 있거나 적용 가능한 기술에 대해 이론적 내용을 학습하고 응용력을 배양하도록 한다.

고속철도시스템 특론 (Theory of High-speed Railway System)

열차의 고속운전이 가능하도록 하는 각종제반 요인 및 구성 시스템들에 대한 기본지식과 상호 인터페이스에 대한 이론과 실무를 학습하여 열차의 속도향상을 위한 이론과 실무를 겸비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실무 응용능력을 배양한다.

교통시스템 창의설계 이론 (Creative Design of Transportation System)

교통시스템에 대한 다양한 사회적 요구를 파악하고, 이에 대응할 수 있는 새로운 형태의 기술적 대안을 도출하기 위한 설계 방법론을 학습한다.

교통체계분석 (Traffic System Analysis

도로교통 체계에서 발생하는 교통문제 현상을 경험적으로 해석하는 신경망 인공지능 모형 등을 이해하고, 교통체계 최적 설계를 위하여 실무에 동원되는 수리적 Operation Research 설계방법, 문제의 범주 정의가 난해할 시 주로 활용되는 Hill-climbing 및 GA의 경험적 학습방법, Searching의 안정성 확보를 위한 담금질기법 및 구름수평선기법 등을 이해하고 실무에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C-ITS (Cooperative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

새롭게 진화하는 C-ITS 시장에 대한 이해와 세부 요소기술을 이해하고 m(movable)-ITS 및 l(lego-like)-ITS 형태의 ITS 시장변화, 요소기술 내용 및 기술발전 과정을 이해하여 우리나라 및 동아시아 도로, 철도 및 항공 분야 첨단 교통정책 및 기술을 선도하는 능력을 배양한다.

철도 RAMS와 RCM (Railway RAMS and RCM)

기초 통계 및 확률 지식으로부터 철도분야의 RMAS(Reliability/Availability/Maintainability/Safety)의 이론과 실제 적용사례를 살펴보고, 최적의 유지보수를 위한 RCM(Reliability Centered Maintenance)에 대한 기본적인 개념과 사례를 학습한다.

첨단 교통 관리체계 (Advanced Traffic Management Systems)

전력변환 시스템 설계 및 응용 (Application and Design of Power Conversion System)

전기철도에는 전철변전소를 비롯한 전기철도차량 등에 다양한 용도의 전력변환 시스템들이 구비되어 운용되고 있어 전력변환 시스템에 대한 기본 이론 등을 습득하고 이를 통해 전력변환 시스템 설계 및 응용력을 배양하여 실무능력을 갖추도록 한다.

급전시스템 특론 (Theory of Electric Feeder System)

효율적인 전기철도의 전원공급을 위한 전원계통 및 전차선로 설비 등 각종 급전시스템에 대하여 강의하며, 전원의 안정을 위한 각종 제어 기술이 소개된다. 현재 사용하고 있는 급전시스템의 구조와 각종 설비의 기능을 알아보고 계통을 해석하며, 전철부하의 특성을 감안한 급전시스템의 안정화 방안에 대하여 학습한다.

고속철도 인증절차 (Certification process of High Speed Trains)

국내 및 유럽 등의 고속철도시스템의 인증 절차를 이해함으로써 국내 관련 규격, 인증체계의 개발, 국내 철도시스템의 개발, 수출 및 해외 철도의 기술 도입 등을 위한 실무적 지식을 배양한다. 또한 국내의 철도안전법, 유럽의 TSI 등을 통해 변화해가는 국내외 고속철도 인증 체계를 이해하고, 선로, 차량, 에너지, 환경 등 제반 분야 주요 기술 규격 및 인증절차의 기술적 배경과 함의를 살펴본다.

고속철도차량엔지니어링특론 (High Speed Railway Vehicle Advanced Engineering)

현재 진행 중인 유럽 중심의 철도표준화(EN규격, UIC규칙, TSI규정 등)를 대비하여 고속철도차량 전반 분야에서 구성품 및 인프라의 관리, 품질 및 안전향상을 위한 국제표준을 체계적으로 학습하고, 사업 수주 및 수출을 위한 다양한 기술사양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철도차량 유지보수론 (Railway Vehicle Maintenance)

첨단교통전산분석 (Advanced Computation in Transportation Engineering)

광범위한 교통자료를 생성하고, 정리하고, 관리하는 컴퓨터 Programming 전산기술을 강의하고 TRANSYT, CORSIM, VISSIM 등 다양한 상용 교통전산 프로그램을 외부로부터 연계하여 활용하는 방법을 학습하여, 실무에 필요한 전산분석 능력을 함양한다.

철도 공기역학 특론 (Introduction to Railway Aerodynamics)

철도의 운행 시 발생하는 공기저항, 측풍 및 교행 시의 주행 안정성, 터널 내 압력변동 및 미기압파, 지하 터널과 역사의 환기 및 열전달, 열차풍, 자갈비산, 공력소음 등 제반 공기역학적 문제점들을 고찰하고 효율적이고 안전한 운행을 위한 대책 등에 대해 학습한다.

교통시스템 현장실무 (Field Transportation System Engineering in Practice)

철도시스템 기술의 구성과 기본 개념, 중요 요소기술을 이해하고, 다양한 철도시스템의 종류와 특징 등 기본 지식을 습득함과 동시에 연구 분야의 현장에서 중요한 기술적 문제들을 살펴보고 이를 고찰함으로써 연구 실무 능력을 향상시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