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조메뉴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학사정보

SMART철도시스템학과

본문 시작

석사과정

전기철도 인터페이스 실무 (nterface Practice of Electric railway)

전기를 동력원으로 하는 철도 운행 노선에서 전차선로를 비롯하여 철도차량, 궤도, 신호 등 서브시스템과 인터페이스를 하는데 있어 주요 요소를 학습하고, 사고사례 등을 통해 원인을 분석하고 이에 따른 조치사항 등을 확인하여 실무현장에서 인터페이스 설계기술을 함양한다.

철도응용기술 특론 (Advanced of application Technology for Railway)

상태진단기법(CBM)을 철도분야에 적용하기 위해서는 센서기술을 비롯한 전장품 모듈이 필수적으로 요구된다. 따라서 본 교과목을 통해 다양한 저전력 및 에너지 하베스팅 기술 원리를 학습하고 응용기술 사례를 탐색하여 이를 컴퓨터 시뮬레이션 및 하드웨어를 구현함으로써 실무현장에 기술을 적용하도록 학습한다.

스마트센서소자공학 (Smart Sensors for Transportation)

교통 분야와 관련된 다양한 센서소자에 대하여 이에 대한 구조 및 동작의 기본원리를 이해하고 이를 이용한 센서시스템을 교통 분야 다양하게 이용하기 위한 시스템에 활용할 수 있도록 응용 사례를 학습함으로써 교통센서소자기술에 대해 이해한다.

MEMS 소자 공학 특론 (MEMS Sensors for Transportation)

마이크로머시닝 기술을 응용하여 제작한 각종 기계적 센서(압력, 힘, 토크, 가속도, 유량센서 등)의 제작을 위한 재료의 물성과 동작원리, 신호처리 회로 및 가전과 교통시스템에서의 응용사례 분석을 실시하고, 최적 설계를 위해 MEMS 전용 시뮬레이터를 이용한 소자 설계기술을 함양한다.

스마트 노면전차 교통운영 (Smart Highway Traffic Operation for Tram)

노면전차가 도로 위 운영 시 소요되는 (1) 일반 도로상 교차로를 주행하는 직진, 좌회전, 우회전 차량 들과 상충이 없도록 하기 위한 교통운영기술, (2) 이를 지원하는 신호기 등화상태 지역제어 기술, (3) 노면전차 운행차량 신호등 연계 가․감속 운행기술을 이해하고 이를 설계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철도안전 통계분석 (Statistical Analysis for Railway Safety)

철도 안전분석에 필요한 이벤트 발생 자료 Counting 및 Interval 통계 분포모형을 학습하고, 현장에서 발생하는 철도안전 관련 자료를 통계 모형으로 모사하는 방법을 습득하며, 안전사고 이력 자료를 이해하는 과정에 필요한 모수 및 비모수 통계분석 방법을 학습한다.

철도차량 형식승인 실무 (Practice of Type Approval for Rolling Stock)

철도차량 형식승인 관련 법령과 절차를 학습하고, 국내 사례의 조사, 발표 및 토론을 통하여 철도차량 형식승인제도에 대한 이해와 실무 능력을 배양한다.

미래 초고속철도 세미나 (Seminar in Future Super-speed Railway System)

미래 초고속 운송수단으로 주목받는 하이퍼루프시스템을 중심으로 미래에 실현될 초고속철도시스템의 기술개발 동향을 학습하고, 개발 사례를 조사하여 관련 기술을 선도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철도시스템공학 특론 (Advanced Railway System Engineering)

궤도, 전기, 시설물, 차량 등 종합적으로 유기되어 있는 철도시스템을 이해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철도 궤도시스템 (Railway Track System)

철도 선형 설계 파라미터와 기본 이론, 철도 궤도 시스템의 구조와 특징, 구성요소 등을 이해하고, 설계, 시공, 유지관리에 관한 기술을 습득한다. 철도 선로의 개념과 선형 설계 이론, 철도 궤도 시스템의 구조와 그 구성요소인 레일, 레일체결장치, 침목, 도상구조 등의 기능과 특징, 설계 이론 등을 학습하고 실습을 통해 실무능력을 배양한다.

환경과 에너지 특론 (Advanced Environment and Energy)

최근 화석연료의 고갈과 탈원전에 따른 에너지 문제를 해결할 대안으로 부각되는 신재생에너지에 대하여 이해하고 이의 생산과 활용방안 등에 대하여 학습한다. 특히 신재생에너지 주요 발생원이 자원 리사이클링에 의존하는 만큼 이에 대한 이론과 실무 적용 사례들을 중심으로 학습한다.

철도 지구환경론 (Earth Environment for Railway)

기후변화를 비롯하여 온난화, 수자원 고갈, 지하수 오염 등 지구환경의 거시적 변화를 이해하고 주요 환경오염 현상에 대한 원인과 이를 해결하기 위한 친환경적 이론과 현장 실무사례들을 학습, 연구한다. 특히 철도 환경시설 공사중 터널이나 지하 구조물 공사시 발생되는 지하수 고갈과 생태계 변화에 대한 제반 현상을 학습한다.

철도차량CBM (Condition Based Maintenance of Railway Vehicle)

철도차량 유지보수관련 수리보전과 예방보전을 이해하고, 시간중심의 정비정책에서 상태보전기법(Condition Based Maintenance, CBM)으로 변화추세에 맞추어 해외에서 시행되는 각종 기술개발 현황을 조사하고 검토한다. 이를 바탕으로 국내 도시, 일반 및 고속철도차량 각종 구성품과 주요장치의 유지보수 기법을 응용할 할 수 있도록 학습한다.

스마트철도유지보수론 (Smart Railway Maintenance)

사물인터넷(IoT)과 스마트팩토리(Smart Factory)관점에서 국내/외에서 활발히 수행중인 철도산업 적용사례를 인프라와 철도차량 분야별로 조사하고 검토한다. 이를 바탕으로 철도운영기관 관점에서 스마트 철도 자산관리시스템과 원격제어 인프라 관리에 대한 자산관리 또는 유지보수 플랫폼에 적용할 수 있도록 학습한다.

전기철도 추진시스템 특론(Propulsion System of Electric Railway)

전기철도에 적용되는 주변압기, AC/DC 컨버터, DC/DC 컨버터, DC/AC 인버터, 전동기, 보조전원장치, 배터리 충전기 등 주요 추진시스템의 기본적인 개념과 실제 적용사례를 학습한다. 또한 현재 사용하는 기존 기술 외에 현재 연구되는 추진시스템의 미래기술에 대해서도 학습한다.

철도차량용 컨버터 설계 (Design of Converter in Railway System)

최근 입력전원이 교류의 가선전압이 아닌 2차 전지 또는 수소연료전지 기반의 친환경적 DC 입력전원으로 변화되고 있다. 따라서 DC 입력전원 기반 여러 종류의 DC-DC 컨버터에 대해 기본원리 및 동작원리를 살펴보고, 반도체 소자, 리액터, 커패시터 등의 주요 소자의 기본/상세 설계 방법에 대해 학습한다. 또한 소신호 모델링을 기반으로 Matlab/Powersim의 S/W를 활용하여 제어기를 설계하고 C언어 기반의 코딩을 통해 DC/DC 컨버터의 동작 및 제어를 시뮬레이션으로 구동한다.

철도 신뢰성공학 특론(Railway Reliability Engineering)

신뢰성공학의 기본개념을 소개하고, 철도에 적용된 신뢰성과 관련된 가용성, 정비성, 안전성 등의 이슈들을 고찰하고, 신뢰성 중심의 유지보수(RCM)와 관련된 의사결정과 수명주기비용(LCC) 등을 철도 적용 사례를 통해 학습한다.

철도 RAMS와 RCM 특론(Railway RAMS and RCM)

기초 통계 및 확률 지식으로부터 철도분야의 RAMS (reliability / Availability / Maintainability / Safety)의 이론과 실제 적용사례를 살펴보고, 최적의 유지보수를 위한 RCM(Reiliability Centered Maintenance)에 대한 기본적인 개념과 사례를 학습한다.

인공지능 알고리즘 (AI Algorithm)

인공지능의 기초 및 시스템을 이해하고 이를 이용하는 다양한 응용 분야에 대하여 학습하고, 철도등의 분야에 응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빅데이터 분석 (Big Data Analysis)

딥러닝과 빅데이터에 대한 기초 지식을 기반으로 데이터간의 관계 분석과 모델을 이해하고 이를 이용하여 문제들을 해결 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디지털 트윈 공학(DDigital Twin Engineering)

디지털 트윈은 물리적 세계와 동일하게 디지털 세계에서 구현되는 기술로 디지털 트윈 환경을 실현하기 위한 요소 기술 등을 학습하고 이를 이용하여 필요한 대상을 모델링하고 응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자율주행 기술 특론 (Autonomous Engineering)

완전한 자율주행으로 나아가는 과정을 이해하고, 자율주행과 관련된 국내외 기술 및 시작동향, 연구개발 현황 등을 살펴보고, 이를 활용하여 철도시스템에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