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조메뉴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학부장인사말

학부안내

본문 시작

창의적 혁신교육 이미지 Division of Creative Convergence

창의적 혁신 교육

한국교통대학교 창의융합학부(Division of Creative Convergence)는 2012년 3월 교통을 중심으로 관련된 제품 및 서비스 중심 대학으로의 특성화를 위해 학사과정에 설치되어 약 8년 동안 많은 우수한 인재를 양성해 왔습니다.

이러한 인재들은 다양한 기업에서 핵심 인력으로 일익을 담당하고 있으며, 그 동안 융합적 사고와 학제 간 창의적 실습 등 다양한 학습을 바탕으로 교육된 기술적・사회적 역량을 활용하여 현장에서 주도적으로 능력을 발휘하고 있습니다. 창의융합학부는 다양한 학문 분야에서 우수한 능력을 갖춘 전문 교수님들과 현장에서의 경험이 풍부한 실무 교육인력을 비롯하여 유관기관의 우수한 강사진을 갖추고, 창조적이고 혁신적인 교육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현재 창의융합학부는 기존 친환경에너지, 첨단교통시설인프라, 인공지능 & 빅데이터, 수송기계소재부품산업, 스마트융합기기, 스마트디자인엔지니어링 전공을 운영하고 있으며, 2021년부터는 지역산업 맞춤 인재양성을 위해 스마트승강기, 바이오코스메틱 전공을 신규 개설하여 총 8개 전공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더불어, 창의융합학부의 교육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현장실습과 캡스톤디자인 등 산학협력에 중점을 둔 교육과정을 운용하고 있으며, 교육 수요자 중심의 교육 방법을 도입하여 학습자가 주도할 수 있는 교육 여건을 확립하고 있습니다.

오늘날 세계는 이전에는 경험하지 못한 속도로 빠르게 변화하고 있으며 무한 경쟁을 통해 세계에서 가장 경쟁력 있는 것만이 살아남는 시대로 변모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변화된 환경에 적응하기 위해서는 교육에서부터 혁신적인 접근이 필요합니다. 그 동안 한 가지 분야만을 고수하며 단편적인 전문가로서의 역량을 강조하던 교육은 이제 다양한 전공에 기초를 둔 학문간 경계를 넘어설 수 있는 인재 양성을 위한 교육으로 변모하고 있습니다. 창의융합학부는 이러한 다양성과 창조적인 사고 능력을 갖춘 인력을 양성하기 위해 역량이 집중될 것입니다.

창의융합학부는 다양한 학제 간 학문과 산업을 주제로 현장 중심의 교육 및 프로젝트 중심 교육을 통해 을 갖은 학생들과의 토론 및 실습을 통하여 융합적인 사고를 키움과 동시에 창업이 이루어질 수 있는 실질적인 교육을 하고 있습니다.
학생 여러분 우리 대학의 "창의융합학부"는 여러분의 발전과 대학의 발전을 위해 모든 역량을 다할 것을 약속드리며 앞으로의 여러분의 원대한 꿈과 열정을 "창의융합학부"에서 펼쳐 보이시기 바랍니다.

창의융합학부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