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시작
전공소개
경영컨설팅 마이크로 전공 (Business Consulting Micro Degree)
전공(학과)소개
미국의 IT분야 리서치 전문기업 가트너에 따르면 2015년 기준 한국의 비즈니스 컨설팅 시장은 이미 약 2조 7,000억원 규모로 추정된 바 있다. 당시 가트너는 시장규모가 지속적으로 확대될 것으로 예측했다. 특히 관리체계가 미흡하고 역량 및 인력이 부족한 중소기업의 성장을 위해 각 기업 규모와 상황을 고려한 컨설팅의 필요성이 점점 높아지고 있다. 여기에 정부의 일자리 확대 정책과 소상공인, 중소기업 지원사업도 점점 증가일로에 있어 향후 중소기업 컨설팅 시장이 넓어질 수 밖에 없다. 경영컨설팅마이크로전공은 인사, 노무, 재무, 전략 영역을 기업 컨설팅 업무 위탁, 관련 프로젝트 수주, 프로젝트 제안서 작성, 제안서 발표 업무의 시각에서 분석하고 습득한다.
교육목표
- 효율적인 정보 분석 - 무한대 경쟁에 노출되고 있는 기업들의 생존능력을 확보하고 나아가 기업 미래의 장기적 성장을 도모할 수 있도록, 기업 환경 변화와 관련된 정보를 효율적으로 수집, 분석하고
- 융합적, 종합화 능력 - 그러한 정보를 바탕으로 기업 경영에 도움이 되도록 경영의 제반 지식과 실무능력을 융합적, 종합적으로 정리하며
- 유효한 의사소통 - 고객과의 충분하고도 유효한 의사소통의 과정을 거쳐
- 통합적 문제해결 - 컨설팅 니즈가 있는 모든 기업의 문제를 통합적으로 접근하여 해결할 수 있는 인재를 양성한다.
전공능력
경영컨설팅 전공 능력
- 의사소통 능력
- 문제해결 능력
- 융합능력
- 정보능력
- 진로 및 취업능력
학년별 교과과정 구성 및 이수체계 | 참여교수진 | ||||||
---|---|---|---|---|---|---|---|
학년 | 학기 | 교과목 | 연번 | 성명 | 소속학과 | 학위 | 담당과목 |
2 | 2 | 조직행동분석(3) | 1(책임) | 전순영 | 융합경영전공 | 경영학박사 | 조직행동분석, 인사 및 노무관리 |
2-동계 | 경영학실무 개론(3) | 2 | 정기만 | 융합경영전공 | 경영학박사 | 경영학실무개론 | |
3 | 1 | 인사 및 노무관리(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