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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공소개
Transportation, Machinery, Materials and Parts Industry
수송기계소재부품산업
수송기계소재부품산업 융합전공과정 개요
- 친환경 및 지능형 기술을 이용하여 소재와 부품의 제반특성 · 신뢰성 · 내구성 향상 및 융합화 등을 통해 수송기계의 효율적인 동력발생, 전달, 저장 등을 실현할 수 있는 부품(모듈) 제조와 고부가 가치화를 포함하는 산업에 대응하는 교육
- 지역주력산업 분야의 기업과 연계하여 수송기계소재부품산업을 지원하고, 해당 인력을 양성할 수 있는 전공이 필요, 수송기계소재부품산업은 단일 학과, 사업단 위주의 대응은 한계가 있음, 융합전공 단위에서 인력양성, 기술개발, 산학연계를 고려
- 충북 북부권을 중심으로 한 수송기계소재부품산업에 관련한 지역산업체가 학생의 교육에 참여
수송기계소재부품산업 전공 능력
- 기계설계 능력
- 시스템이해 능력
- 소프트웨어운용 능력
- 운영관리 능력
- 산업기초 능력
교육 목표
- 기계공학, 자동차공학, 에너지소재공학, 산업디자인 등의 다전공을 포괄하는 융합전공 교육과정을 통해 지역 주력 산업인 수송기계소재부품 산업분야의 융합창의형 인재를 양성한다.
- 수송기계소재부품산업에 관한 체계적 교육과정을 통해 산업 전반에 관한 기초 및 실무 지식 습득, 수송기계소재부품산업 지역 기업과 연계 교육과정 운영을 통한 실무형 인재양성
교육 과정
학년별 교과과정 구성 및 이수체계
(※교과목 변경 예정 : 2학년 주간 수업, 3~4학년 야간수업)학년 | 2학년 | 3학년 | 4학년 | 학점계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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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기 | 1학기 또는 2학기 | 1학기 | 2학기 | 1학기 | 하계방학 | 2학기 | |||
교과 과정 |
과목명 |
융합기초과목 중 수송기계소재부품산업 관련 과목* [17과목 中 택 2] |
수송기계소재부품산업이론(강좌/팀티칭)(3) | 엔지니어링 S/W(3) | 캡스톤 디자인I(3) | 현장실습(3) | 캡스톤 디자인II(2) | ||
수송기계제어시스템(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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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점 | 기업가정신과기술창업(3) | ||||||||
과목명 | 기업세미나(1) | 설계 PBL(3) |
장기현장실습II or III (12 or 1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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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점 | |||||||||
학점계 | 6 | 4 | 6 | 3 | 12 or 15 | 24/31 or 34 | |||
비교과과정 | 오피스 프로그램 | 도면의 이해(2D CAD) | 아두이노 기초 | 해석툴 교육 | 제품인증,마케팅 | ||||
3D CAD 기초 | 특허의 이해 |
※ 4학년 하계방학과 2학기로 연계되는 교과과정에서는 [현장실습-캡스톤디자인(II)]로 구성된 연계 과정 또는 [장기현장실습] 과정 중 택일하여 이수
* 2학년의 융합기초과목 중 수송기계소재부품산업 관련 과목과 4차산업 관련 과목은 융합기초 또는 공통융합교과목 개발 과목 중 전공에서 지정하여 학점인정
* 비교과정은 변경될 수 있음
참여교수진(주임교수 Tel : 841-5284 / E-mail : hwlee@ut.ac.kr)
구분 | 소속학과 | 교수진 | 전공분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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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공 주임 |
자동차공학전공 | 이형욱 | 유체기계, 내연기관, 공기조화, 구조해석, 제어공학, 생산 및 제조공학, 자동차공학, 플랜트공학, 진동공학 |
참여 학과 |
자동차공학전공 | 홍기배, 전문수, 김정배, 이형욱, 이경노, 신홍식, 차준표, 박준수, 양원석 | |
기계공학전공 | 전창덕, 정광석, 박상근, 오형우, 이승환, 정성엽, 박성준, 김동선, 최두순, 최우석, 윤성찬 | 냉동공조, 제어 및 메카트로닉스, CAD/CAM, 터보기계, 센서 및 MEMS, 로봇공학,생산공학, 열공학, CAE해석, 마이크로생산공학, 미체유체역학 | |
에너지소재공학전공 | 어순철, 이정일, 김일호, 홍태환, 권순용, 류정호, 강영민, 정용진 | 금속재료공학, 금속공학, 신소재공학, 재료공학, 유기전자소재 | |
산업디자인전공 | 우영희, 이혁수 | 디자인 매니지먼트, 공공디자인, 제품/UX 디자인 설계 |
수송기계소재부품산업 융합과정의 특징
- 기업이 요구하는 핵심역량을 설문조사를 통하여 파악하고 역량을 기반으로 교육과정을 구성
취업연계
- 구성된 산업협의체를 중심으로 졸업 시 졸업작품전, 장기현장실습, 산학공동연구과제 등에 대한 평가를 통하여 공동 졸업 인증 추진하고 취업에 연계할 수 있도록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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