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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공소개

Smart Design Engineering
스마트디자인엔지니어링
스마트디자인엔지니어링 융합전공과정 개요
- 4차 산업혁명 시대 디지털 기술 혁신이 초래하는 새로운 제품, 공간, 그리고 서비스를 상품화하기 위해서는 기능 중심의 창의적이고 심미적인 능력을 가진 다학제적인 전문인이 필요
- “공학(기술)+인문+디자인”역량을 지닌 전문 인력에 대한 시장의 요구로 인해 Design Thinking (시각적 사고 + 통합적 사고)을 교육의 핵심으로 한 가치융합교육의 필요성 제기
스마트디자인엔지니어링 전공 능력
- 전공 및 기초지식 역량
- 의사소통 역량
- 사회적 역량
- 설계 역량
- 공학 문제 해결 역량
- 공학 융합 실무 역량
교육 목표
- 공학, 인문, 디자인 분야의 역량 개발과 학제간 협업을 통해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디지털 기술 혁신을 주도할 수 있는 통합적 사고, 기획, 수행, 관리 능력을 갖춘 창의융합인재를 양성
교육 과정
학년별 교과과정 구성 및 이수체계
(※교과목 변경 예정 : 2학년 주간 수업, 3~4학년 야간수업)학년 | 2학년 | 3학년 | 4학년 | 계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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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기 | 1학기 | 2학기 | 1학기 | 하계방학 | 2학기 | 동계방학 | 1학기 | 2학기 | |
스마트 디자인 |
공학과공학의과정(3) |
융합디자인사고방법론과디자인리서치(3) |
건축환경디자인과 인간행태(3) | 현장실습(3) | UX 디자인 실무(3) | 현장실습(3) | 인간공학과 감성 디자인(3) | 포트폴리오와 프리젠테이션 테크닉(3) | 33 |
캡스톤디자인 II(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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캡스톤디자인I(3) | 기업가정신과기술창업(3) |
* 현장실습 택1
* 24학년도 창의융합학부 융합전공 신입생부터 융합전공과정 21학점 취득시 이수가능
참여교수진(주임교수 Tel : 841-5282 / E-mail : jeongbae_kim@ut.ac.kr)
구분 | 교수명 | 소속학과 | 전공분야 | 담당과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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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임교수 | 김정배 | 자동차공학전공 | 기계공학/열전달/공학설계 | 공학의 이해 캡스톤디자인 |
2 | 이명재 | 건축학전공 | 서양건축사/ 근대건축 | 건축환경디자인과 인간행태 |
3 | 이혁수 | 산업디자인전공 | 제품/ UX 디자인 | UX 디자인 실무 캡스톤디자인 |
4 | 이경아 | 커뮤니케이션디자인전공 | 감성디자인 | 융합 디자인 사고 방법론과 디자인 리서치 포트폴리오와 프리젠테이션 테크닉 |
5 |
박정철 |
안전공학전공 |
인간공학 |
인간공학과 감성 디자인 |
스마트디자인엔지니어링 융합과정의 특징
- 학제 간 융합교육
- 공학: 과학과 신기술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융합전공에 신기술의 다양성을 제공하고 활용 방안을 연구 및 실행.
- 인문학: 기초소양 교육을 위해 다양한 지식 체계 수립. 인간과 집단의 행동 연구, 효율적인 조직 운영과 구성 능력, 상품 기획 및 개발 방법론 등을 연구.
- 디자인: 심미적 스타일링 능력과 시장, 소비자, 트렌드 분석에 대한 지식 함양. 공학과 인문학 소양을 바탕으로 사고와 표현능력을 향상시킴.
취업연계
- 학제간 융합을 통한 취업 기회 확대(다양한 분야로 취업가능)
- 가치융합 기반의 취업 포트폴리오 작성 및 공모전 참여
- 재학 중 온라인 스타트업 창업 장려(1인 출판, 온라인 출판 등)
- 관련 기업 실무진과 산학협의체 운영(공동세미나, 워크샵 현장실습 연계 등 취업기회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