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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 분야
진로소개
학령기 시절의 올바른 영양·식생활 습관 형성의 중요성이 대두됨에 따라, 학교급식에서의 영양·식생활 교육의 중요성이 점차 강조되었음. 따라서 2006년 임용고사가 시작되어 학교급식에서는 기존의 영양사가 수행하던 업무에 교육의 업무가 추가되어 영양교사가 배치되고 있음. 2019년 현재 학교 내 영양교사의 배치율은 약 50% 정도이나, 학교급식에서의 교육적 가치가 중요해짐에 따라 향후 영양교사의 배치율이 상승할 것으로 판단됨.
수행직무
- 영양·식생활 교육 계획 및 교육자료 개발
- 영양·식생활 교육, 영양상담 수행
- 영양·식생활 교육 프로그램 평가 및 관리
진출분야
학교 영양교사
교육과정CDR
구분 | 1학년 | 2학년 | 3학년 | 4학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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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과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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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교과 과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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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격증 | 컴퓨터 활용능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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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생사 면허증 | 영양사 면허증 |
필요 능력
요구 능력
- 빠르게 변화하는 내·외부 환경을 이해하고, 건강에 대한 사회의 인식 변화를 파악하는 능력이 요구됨.
- 연령대별 영양판정, 영양·식생활 교육의 기획과 운영 능력이 요구됨.
- 교육매체를 개발하고 영양교육과 상담 및 평가가 이루어져야 하므로, 창의적, 분석적 사고력이 요구됨.
- 영양교육과 상담 시 대상자와의 원활한 의사소통 능력이 요구됨.
자격증
임상영양사
- 필수사항 : 영양사 면허증, 영양교사(2급)*
- 권장사항 : 위생사 면허증, 조리기능사 자격증, 외국어 공인 점수, 컴퓨터 활용 능력
*본 대학은 학부 및 대학원 과정 내 교직과목이 미개설 되어 본 대학 졸업 후 영양교육대학원에 진학하여 교직을 이수해야 영양교사 임용고시에 응시할 수 있음.